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

첫만남 바우처 이용권 신청 및 사용방법 초간단 정리 (사용처 잔액조회)

by Φ∋▲★▤ 2023. 4. 13.
반응형

출산 시 지원되는 첫 만남 이용권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신청방법과 사용처 및 잔액확인에 대한 내용은 아래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.

 

첫만남-바우처-신청방법

 

출산과 육아를 하게 되면 부모가 된 기쁨도 있지만 비용부담 또한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. 그래서 정부에서는 출산 시 1회 지급되는 바우처로 출산 축하와 초기 육아 지원을 하고 있어 출산을 앞둔 분이라면 꼭 확인해보셔야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첫만남 이용권 지원사업이란?

첫만남 이용권은 출생아동에게 200만 원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 진행하고 있는 정부사업 중 하나입니다.

 

지원대상: '22. 1. 1일 이후 출생아로 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

* 주의사항 - 아동의 출생일(주민등록상의 생년월일)로 부터 1년이 경과되면 신청 불가

 

지원내용: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200만 원 지급

 

지원기간: 사용 가능일은 이용권 지급일로 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아동의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이후 포인트는 소멸됩니다.

 

따라서 아동 출생 이후 빠르게 신청 후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 포인트를 모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첫만남 바우처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

신청방법은 아래 3가지 방법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.

 

1. 방문신청

주민등록상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여 보호자 혹은 대리인이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2. 온라인 신청

 

 

복지로(www.bokjiro.go.kr) 또는 정부 24(www.gov.kr)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 단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보호자인 부모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고 대리인이 신청해야 하는 경우는 방문 신청이 필요합니다.

 

3. 우편, 팩스 신청

여성 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특수한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한 방법입니다.

 

- 필요 제출 서류는 신청서 및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그리고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 등)을 지참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첫만남 바우처 사용법 및 사용처

첫만남 이용권을 지급받으셨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. 기본적인 이용방법은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결제가능한 유통점에서 물품을 자유롭게 구매하시면 됩니다.

 

바우처 이용가능 사용처는 아래 제한 되는 업종 이외에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.

첫만남-바우처-이용가능-업체

 

첫만남 바우처 잔액조회 방법

 

 

첫만남 이용권 바우처의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'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'를 접속하시면 로그인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.

 

아래 링크를 통해 바우처의 생성 내역부터 지원금의 상세 사용내역과 잔액 등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

다른 방법으로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으로 발급받은 카드사로 문자 알림 설정을 요청하거나 카드사에 문의하실 경우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반응형

댓글